연애 MBTI 테스트 질문지 분석해보기

728x90
반응형

최근 연애 관련 어플을 운영하는 곳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서 MBTI 테스트를 많이 내놓았습니다. 글램, 아만다 두 곳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는데 항상 결과는 제 MBTI인 ENFJ로 일정하게 나왔습니다. 여러 가지 테스트를 많이 진행하다 보니 문제별로 비슷한 부분도 많이 보이고, 이 질문은 어떤 MBTI 유형을 묻는 것이다를 분석할 정도로 익숙해지게 되었습니다. 

테스트 문항은 질문 하나에 답변 두 가지로 보통 구성되어있습니다. 각 질문이 물어보는 것은 아래 그림처럼 외향형-내향형(E-I), 감각형-직관형(S-N), 사고형-감정형(T-F), 판단형-인식형(J-P)을 판단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. 특정 상황이 주어지고  그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이 외향적인지 내향적인지를 물어보는 형식의 질문이라고 할 수 있죠. 예를 들어서 Q. 당신은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어떻게 행동하는가? A1 : 먼저 말을 걸며 친근하게 다가간다 / A2 : 먼저 말 걸어올 때까지 조용히 있는다 라고 했을 때 A1은 외향형(E), A2는 내향형(I)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 이와 비슷한 형식으로 감각형 사고형 판단형 등 다른 부분들도 판단할 수 있는 문제로 만들어져 있었습니다.

 

MBTI 유형 4가지

 

문제의 개수는 보통 12개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. 왜냐하면 4개 유형별로 한쪽으로 선택되게 해야 하거든요. 12개의 문제가 나오고 외향-내향 문제 3개, 감각-직관 문제 3개, 사고-감정 문제 3개, 판단-인식 문제 3개 이렇게 구성하면 각 유형별로 홀수로 나오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나오는 결과가 MBTI에서 어떤 것에 해당하는지 로직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. 만약에 짝수로 구성했다면 어떤 유형인지 판단할 수 없겠죠.

 

그렇다면 실제 연애 MBTI 테스트 자료로 각 문제가 어떤 MBTI 유형을 알려주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o 외향형-내향형(E-I)

  Q. 데이트가 없는 주말에 나는

    A1 : 침대랑 하루 종일 물아일체가 된다    -> (외향형)

    A2 : 단톡에 연락해서 친구들과 약속을 잡는다    -> (내향형)

  Q. 친구의 소개로 소개팅에 나온 나는

    A1 : 먼저 말 걸면서 분위기를 띄운다   -> (외향형)

    A2 : 말을 걸어올 때까지 기다리고 본다  -> (내향형)

  Q.  데이트 중 길에서 연인의 친구를 만난다면 나는

    A1 : 자연스럽게 웃으며 대한다   -> (외향형)

    A2 : 무생물이 되어 조용히 있는다  -> (내향형)

 

o 감각형-직관형(N-S)

  Q. 데이트 중 맛있어 보이는 밥집을 발견한 나는

    A1 : 간판에서 맛집의 기운이 느껴진다 맛집 각이야   -> (직관형)

    A2 : 유명하고 리뷰도 많으니까 맛은 보장되어 있겠군   -> (감각형)

  Q. 오늘 본 영화를 궁금해하는 연인에게 나는

    A1 : 주인공이 좀비 바이러스가 퍼져서 치료하기 위한 영화야   -> (직관형)

    A2 : 좀비랑 싸우는데 주인공이 완전 멋져 보는 내내 소름 돋았어   -> (감각형)

  Q. 연인에게 줄 선물을 고르게 된 나는

    A1 : 실용성은 없어도 예쁘고 기억에 남을 선물   -> (직관형)

    A2 : 연인에게 요즘 가장 필요할 것 같은 선물   -> (감각형)

 

o 사고형-감정형(T-F)

  Q. 연인과 사소한 일로 다퉜을 때 나는

    A1 : 나!! 진짜!! 너무!!! 화났어!!!!!   -> (감정형)

    A2 : ㅇㅇ점은 꼭 고쳐줬으면 좋겠어 이렇게 하면 되잖아   -> (사고형)

  Q. 축 처진 연인이 우울하다고 말했을 때 나는

    A1 : 왜 우울해? 뭐 때문에 우울한 거야?   -> (사고형)

    A2 : 5초 만에 감정이입 완료. 같이 글썽거린다   -> (감정형)

  Q. 힘들게 이벤트를 준비한 나를 신나게 할 연인의 칭찬은?

    A1 : 사랑해 최고야 나 완전 감동했어   -> (감정형)

    A2 : 고마워 요즘 바쁠 텐데 언제 이런 걸 생각했어?   -> (사고형)

 

o 판단형-인식형(J-P)

  Q. 데이트 룩을 고를 때 나는

    A1 : 전날부터 머리부터 발끝까지 세팅해 준다   -> (판단형)

    A2 : 나가기 직전 마음에 드는 옷을 입는다  -> (인식형)

  Q. 썸 중에 연인이 집에 놀러 온다고 했을 때 나는

    A1 : 보이는 곳만 일단 급하게 치워둔다  -> (인식형)

    A2 : 쓰레기 버리기부터 화장실 청소까지 한다   -> (판단형)

  Q. 커플 해외여행 계획을 짜게 된 나는

    A1 : 할 거면 제대로! 일별로 세부 일정을 정리한다   -> (판단형)

    A2 : 비행기 표만 끊어두고 계획의 80% 끝난다고 생각한다  -> (인식형)

 

외향-내향, 사고-감정 판단-인식의 경우 어렵지 않았지만 감각형과 직관형은 다소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네요. 영화 리뷰 부분에 조금 헷갈렸지만 그래도 각 유형별 3문제를 두고 생각해보면 결과에 큰 에러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
 

더 많은 MBTI 시리즈 보기

👉 방탄소년단(BTS)멤버들의 MBTI 총정리 ! 😂

👉 해리포터 인물들의 MBTi 유형 총정리 ! 😎

👉 MBTI 유형별 팩폭 ! 😍

👉 16가지 MBTI 유형별 동물 알아보기 🐶

👉 무한 침묵 경험할 수 있는 MBTI 조합 🙄

👉 최고의 조별과제 팀원 MBTI 조합 😏

👉 절대 싸움 나지 않을 MBTI 조합 🥰

728x90
반응형

이 글을 공유하기

댓글